Type something to search...

거대 언어 모델들

다양한 거대 언어 모델

거대 언어 모델(LLM)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. 가장 대표적인 모델로는 OpenAI의 ChatGPT가 있으며, 이 외에도 Anthropic의 Claude, Google의 Gemini, Meta의 Llama 등이 있습니다.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합니다.

두 가지 종류의 언어 모델

최근까지는 GPT(Generative Pre-trained Transformer) 모델이 일반적이었습니다. (GPT는 사전 훈련된 생성 모델로,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.) 최근에는 이러한 모델들 중 추론 능력이 강화된 모델들이 등장했는데, o1, o3로 분류되는 모델들이 그 예시입니다. 오픈 모델인 [[DeepSeek R1]] 또한 추론 능력이 강화된 모델입니다.

여기서는 OpenAI의 모델들을 기준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들을 나누어 보았으며, 자세한 내용은 Compare models| OpenAI를 참고하세요.

GPT 모델

OpenAI의 GPT 모델 특징 비교

현재 일반인들에게 공개된 모델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난 GPT-4.5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입력으로 처리할 수 있는 멀티모달 모델입니다. 하지만 GPT-4o에 비해 가격이 30배나 비싸고, 사용 횟수도 일주일에 50회 정도로 제한적입니다. (참고: ChatGPT 4.5 사용량에 대한 커뮤니티 글). 사용 제한 횟수를 모두 소진하면, 약 1주일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GPT-4o는 현재 유료 사용자에게 가장 널리 제공되는 모델로, GPT-4.5보다는 성능이 약간 낮지만, 더 빠르고 효율적인 응답을 제공합니다.

추론 모델 (Reasoning Model)

OpenAI의 추론 모델 특징 비교

박사 학생급 AI라는 타이틀로 처음 등장한 추론 모델은 OpenAI에서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히 훈련되었습니다. 이 모델들은 특히 수학, 과학과 같은 분야에서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을 보입니다. 최근에는 ‘인류의 마지막 문제라고 불리는 벤치마크에서 25%의 점수를 기록할 정도로,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.

페이스북 공유하기
트위터로 공유하기
URL 복사하기

댓글

댓글 입력창이 안 보이면, 새로 고침을 눌러 주세요.